• 2023. 7. 12.

    by. 청년복지부자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은 출산 시 200만 원을 지원해 주는 정부 지원 제도입니다. 2022년 1월 이후 출생아로 출생 신고되어 주민등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 해당 지원금을 국민행복지원카드로 지급해주고 있는데요.  오늘은 출산 후 받게 되는 2023년 출산 지원금 (첫 만남 이용권 바우처)에 대해서 신청방법과 사용처를 자세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신청한 카드사마다 받으실 수 있는 추가 혜택이나 할인도 내용 하단에 같이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할인/혜택 또한 챙기시면 도움 되실 것 같습니다.

     

    2022년 1월 이후 태어난 출생아에게 200만 원을 지급해 주는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 사업 내용을 아직 잘 모르시는 분이라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첫 만남이용권(바우처)에 대한 정확하고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십니다

    첫 만남 이용권 홈페이지 바로가기

    2023년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 신청방법과 200만 원 사용처 

    2023년 첫만남이용권(바우처) 신청방법과 200만원 사용처 꼭 챙기세요

     

    목차

     1. 첫 만남 이용권 대상과 신청방법

     2. 첫 만남 이용권 사용처와 불가능 사용처

     3. 첫 만남 이용권 카드사별 사용처

     

    1. 첫 만남 이용권 대상과 신청방법

    ▶ 지원대상 : 2022년 1월 이후 출생아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 신청방법으로는 2가지로 이뤄져 있는데요. 방문신청과 온라인신청이 가능합니다.

     

    - 방문신청 : 해당 아동의 보호자나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 - 면 - 동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

    - 온라인 신청 : 복지로 사이트정부 24 사이트 접속하셔서 신청이 가능하며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가능

     

    2. 첫 만남 이용권 사용처와 불가능 사용처

     

    국민행복카드를 통해서 지급을 받으셨다면 사용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많은 분들이 사용되는 곳과 안 되는 곳을 헷갈려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지금부터 가능 사용처와 불가능 사용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포인트 사용이 가능한 사용처

    아래 내용은 정부 발표자료와 실제로 지급받으신 분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결제 가능한 사용처를 공유해 드리는 내용이니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1. 산후조리원
    2. 마트
    3. 한의원 - 병원
    4. 백화점
    5. 산후 도우미 시설
    6. 편의시설 - 편의점, 카페, 음식점 등
    7. 온라인
    8. 배달 앱
    9. 그 외 다양한 사용처

     

    ▶산후조리원 : 산후 조리원에서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트 :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홈플러스, 이마트 등 대형마트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같은 소형마트에서도 문제없이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의원 - 병원 : 출산 후 산후조리원에서 많은 산모분들이 조리를 하시는데요. 이때 보약이나 여러 가지 상품 등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더 정확하게 사용 원하신다면 해당 병원에 문의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백화점 : 신세계 백화점, 현대 백화점 등 내부 다양한 곳에서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 사용이 가능하십니다.

     

    ▶산후 도우미 시설 : 산후 도우미 또는 마사지 시설에서도 결제가 가능한데요. (그러나 모든 시설이 그런 것은 아니니 방문 전 문의를 하고 방문하시는 게 정확하실 것 같습니다)

     

    ▶편의시설 - 편의점, 카페, 음식점 등 : 세븐일레븐, GS25, 투썸플레이스, 스타벅스 등 다양한 편의시설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 많이 사용하시는 쿠팡 혹은 11번가, G마켓 등 다양한 온라인 시설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배달 앱 :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 앱에서 배달 결제 시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 다양한 사용처 : 미용실이나 헬스장, 주유소 등 여러 가지 시설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 정도면 사용이 불가능한 사용처를 알고 있는 게 더 구분하기 쉬울 정도로 다양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그럼 사용이 불가능한 사용처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사용처첫만남이용권사용처첫만남이용권사용처
    첫 만남 이용권

    포인트 불가능 사용처

     

    1. 유흥업소 : 유흥 주점, 기타 주점업 등
    2. 숙박업종 : 호텔이나 모텔, 리조트 등
    3. 레저업종 : 노래방, 비디오방 등
    4. 사행업종 : 복권방, 오락실 등
    5. 위생업종 : 안마시술소, 사우나 등
    6. 그 외 기타 : 전자 상거래 상품권, 성인용품 등

    해당 업종들이 지원금 불가능 사용처입니다.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 지원금은 출산지원금으로 아이의 용품들을 지원해 주는 지원금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아무 곳에서나 사용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첫만남 이용권 불가능사용처첫만남이용권 불가능사용처첫 만남 이용권 불가능 사용처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

    3. 첫 만남 이용권 카드사별 사용처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은 국민행복카드를 기준으로 해당 카드를 발급받는 카드사마다 더욱 다양한 혜택과 지원이 

    있다는 거 모르셨죠? 해당 카드사마다 더욱 다양한 혜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만남 이용권(바우처) 신청이 진행되고 있는 카드사는 현재 5가지입니다.

    국민 - 롯데 - 신한 - 삼성 - 비씨 이렇게 5가지가 있는데요. 카드사마다 받으실 수 있는 혜택과 할인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카드사마다 링크 첨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링크를 통해서 다양한 카드사 혜택을 비교해 보시고 더욱 다양한 혜택 지원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추가 혜택 받기 바로가기 링크

     

    국민카드 - 롯데카드 - 신한카드 - 삼성카드 - 비씨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