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6. 28.

    by. 청년복지부자

    보건증 인터넷 발급과 재발급 및 유효기간, 비용 알아보기

    보건증은 식품 및 유흥업에 종사하는 영업자나 종업원이 건강진단을 받고 발급받아야 하는 건강진단결과서입니다.

    식품위생법 제40조에 따라서 타인에게 해가 될 수 있는 질병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발급받지 못하고 이와 같은 영업에 

    종사하지 못하게 되어 있는데요. 요식업 쪽에 종사하시거나 아르바이트를 할 때에도 보건증 발급이 필요하니 이 내용들을 알고 계신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보건증 발급대상, 인터넷 발급과 재발급 및 유효기간,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과 재발급 및 유효기간 비용
복지

     

    1.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 발급대상

    식품위생법 제40조에 따라서 식품 및 식품첨가물을 제조하거나 체취, 가공, 조리, 저장, 판매, 운반하는 곳에 종사하는 

    자 라면 선택이 아닌 필수로 보건증을 발급받으셔야 됩니다. 

    그러나 정말 포장된 식품 혹은 식품 첨가물을 운반 및 판매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의무대상에서는 제외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영업자나 근무하는 종업원은 모두 해당 영업이나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발급을 받으셔야 됩니다.

     

    -검사비용 : 보건소의 경우 3천 원의 검사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병원에서도 검사가 가능한데요.

    병원의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검사비용이 1만 원 이상이기 때문에 보건소로 방문하시는 게 유리하실 수 있습니다.

     

    2. 보건증 발급방법 (인터넷 발급, 재발급)

    보건증은 평균적으로 검사일로부터 3~5일 뒤에 발급받으실 수 있는데요. 발급 방법은 총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보건소 내 무인발급기
    2. 보건소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 (신분증 지참)
    3. 인터넷 발급 

    불가피한 이유로 대리인이 수령하실 경우에는 위임장 및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하니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 인터넷 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인터넷 발급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공공보건포털 : 공공보건포털 사이트 접속 - 민원서비스 - 증명문서발급 -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 - 개인정보수집동의 - 본인환인 후 발급내역에서 보건증 출력

    -정부 24 : 정부 24 사이트 접속 -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 있는 보건증발급 클릭 - 본인확인 후 발급 및 출력

    이때 정부 24 사이트를 통해서 보건증을 발급받으실 때에는 로그인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 재발급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재발급받는 방법은 위에 발급받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검사받으신 유효기간만 남아 있으시다면 인터넷 발급이나 직접

    방문발급을 통해서 동일한 방법으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때 유효기간이 지나셨다면 검사를 다시 받은 후 발급을 받으셔야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처음 검사를 보건소에 방문하셔서 받으신 거라면 방문 없이 인터넷 발급을 통해서 재발급이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그러나 병원을 통해서 검사를 받으신 거라면 검사를 받으신 해당 병원에 직접 방문하여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3. 유효기간과 비용

    보건증은 한번 발급받으셨다고 영구적으로 적용이 되는 것이 아니며 정해진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상태에서 영업을 이어갈 경우에는 위법행위가 되기 때문에 기간을 잘 확인하셔서 해당 기간이 지나기

    전에 재검사 혹은 재발급을 받으셔야 됩니다.

    보건증 유효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요식업 종사자 및 위생업소 종사자 : 검진일로부터 1년

    -유흥업 종사자 : 검진일로부터 3개월

    -단체급식 종사자 : 검진일로부터 6개월

     

    유효기간이 남아있을 경우에는 재발급 비용이 무료 혹은 지역에 따라 3천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주의할 점 : 식품업이나 요식업에 종사하시는 분이 보건증을 소지하고 있지 않으시거나 유효기간이 지났을 경우에는 위법

    행위로 적용되어 과태료 처벌을 받으실 수 있게 되니 더욱 주의하셔서 기간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 인터넷 발급과 재발급 및 유효기간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검사를 받은 후에도 갱신을 하는 과정이 반복적이어서 많이 번거롭고 힘드실 것 같습니다.

    늘 청결하고 위생적인 식문화를 위해서 해당 업종에 종사하여 애써주시는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